예상 병원비는 어떻게 계산이 되나요?

[질병 대비] 예상 병원비는 어떻게 계산이 되나요?

예상 병원비는 건강보험 혜택 받는 치료비, 건강보험 혜택 없는 치료비, 경제활동 중단으로 인한 손실 및 생활비를 모두 합산한 금액입니다.
구체적으로 각 비용은 아래의 방법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건강보험 혜택 받는 치료비'는 질병별로 입원하였을 때 발생하는 1인당 평균 전체 치료비 중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는 치료비(급여 치료비)에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비용을 제외하고, 실제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1인당 평균 비용(급여 치료비 중 본인 부담금)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습니다.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1인당 평균 비용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5년간 각 질병별 건당 치료비 증가율을 반영하여 미래의 '건강보험 혜택 받는 치료비'를 산출하였습니다.
'건강보험 혜택 없는 치료비'는 질병별 1인당 평균 전체 치료비 중 건강보험의 혜택이 없는 치료비(비급여 치료비)가 차지하는 평균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한 금액입니다.
건강보험 혜택 받는 치료비와 같이 최근 5년간 질병별 건당 치료비 증가율을 반영하여 미래의 '건강보험 혜택 없는 치료비'를 산출하였습니다.
이 금액은 건강 보험 혜택 없이 환자 본인이 100% 부담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경제활동 중단으로 인한 손실 및 생활비'는 현재의 연령대별 평균 소득에 최근 10년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미래의 치료 기간 동안 경제 활동을 중단하여 발생하는 소득 손실 예상 금액과 치료 기간 동안 필요한 생활비를 계산한 비용입니다.
질병 대비 자금은 예상 병원비 - 예상 보험금 입니다.
예상 병원비의 경우 건강보험 혜택 받는 치료비, 건강보험 혜택 없는 치료비, 경제활동 중단으로 인한 손실 및 생활비를 모두 합산한 금액입니다.
예상 보험금의 차이로 질병 대비 자금의 충분/부족 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앱 내 '예상 병원비'는 병원비 통계치를 바탕으로 산출한 추정 비용입니다. 실제 같은 진단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병원비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앱 내 '예상 보험금'은 실제 가입하신 보험의 상세한 약관과는 다를 수 있으며, 질병 진단 시 받으실 실제 보험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나 소중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앱 내 고객센터를 통해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